대학 人/포커스인터뷰

경찰대학 31기 학생수는 총 121명?!?

폴라폴리 2012. 11. 29. 11:37

지난 7.30 경찰 대학과 미국 뉴헤이븐대학간 학술교류협정 체결, 뉴헤이븐대 케트릭윌더, 우리대학 박예지성수인 학생이 8~12,4개월 동안 교환학생으로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케트릭은 미국 뉴헤이븐대학에서 Criminal Justice를 전공하고 있고,

장차 사법 분야에서 국제 경찰로 활약하고 싶어하는 법학도??입니다.

경찰대학의 푸른 눈을 가진 사나이를 만나볼까요~!

 

 

 

 

 



 

 

 

Q1)

뉴헤이븐대학은 다른 여러나라들과도 교류협력을 맺고 있을텐데, 특별히 한국 경찰대학을 택한 오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이웃에 한국인 가족이 있는데, 매우 가깝게 지냈고 한국인들이 참 정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꼭 그들의 문화를 접해 보고 싶었고, 나아가 제가 경찰대학의 첫 번째 미국인 교환학생이라는 점이 저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 왔습니다.

한국의 성장가능성 그리고 한국 경찰대학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저를 이곳으로 이끌었습니다.

 

 

 

 

Q2)

교환학생 생활을 한지 어느덧 3개월이 되어갑니다. 경찰대학 생활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A) 경찰대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축제에 참여한 것입니다.

특히 송편을 빚어 자선활동 기금을 모금하였는데, 내 손으로 송편으로 빚는 것도 신기했고 경찰대학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한마음이 되어 자선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이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Q3)

축제기간에 합기도 시범을 보였는데, 경찰대학에서의 무도 수업은 어땠는지?

 

 

A) 학생들의 무도 실력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축제 때 보였던 무도 대련에서 모든 학생들은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었습니다.

저 역시 노련하진 않았지만 최선을 다해 합기도 시범을 보였고, 좀더 빨리 합기도를 배워 더 멋진 시범을 보였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남았습니다.

미국에 돌아가게 되면 합기도를 더 연마해서 다음에 또 경찰대학에서 시범 보일수 있는 기회가 올까요?

( 수줍은 웃음)

 

 

 

Q4)

한국의 경찰교육 시스템과 미국의 시스템과의 차이점은?

 


A) 한국 경찰대학은 대학이라는 타이틀로 4년간 경찰학문 교육 뿐 아니라 경찰 훈련까지 담당합니다. 하지만 미국은 먼저 대학에서 한 전공 분야를 공부하게 됩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 다양한 법집행 아카데미에 지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경찰관을 배출하기 위한 경찰학 공부와 기술적 훈련이 이루어집니다.

 

 

 

 

Q5)

가족들을 초청하여 한국의 여러 곳을 둘러보았는데, 가족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A) 가족들과 함께 한국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경찰대학에 다시 한번 감사하단말을 먼저 전하고 싶습니다.

우리 가족은 제주도 아름다운 섬의 장관들을 만끽하고, 한국 전통 시장을 방문하여 전통음식을 맛보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경험을 하였습니다.

특히 우리를 안내해준 경찰대학 교직원분들의 여행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낯선 이국땅이 품고 있는 숨겨진 의미들을 짚어 주고, 그것이 대한민국과 어떠한 연관성을 갖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왔습니다. 이러한 세심한 배려들은 저와 우리 가족에게는 영원히 잊지 못할 감동으로 남을 것입니다.

 

 

 

Q6)

대한민국 경찰대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색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A)경찰대학이 지니고 있는 가장 가치있는 특징은 명예의 소중함을 학생 개개인이 품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진실과 정의의 가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자신의 날개를 펼칠 기회를 만나게 되었을 때, 그들이 갖는 무한가치가 빛을 발하리라 확신합니다.

 

 

 

Q7)

경찰대학에서의 생활이 앞으로 케트릭의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 같나?

 

A)이 곳에서 공부하면서 국제적으로 경찰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장래 국제 경찰기구나, 연방기구에서 일하고 싶은데, 이곳에서 생활하면서 그 꿈을 더욱 견고하고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곳에서의 경험들은 제 미래에 대한 꿈을 확실히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저에게는 가장 큰 수확이라고 봅니다.

 

 

 

Q8)

이후 경찰대학과 뉴헤이븐대학의 교환학생이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지?

 

A) 경찰대학 교환학생을 선택한 것은 제가 지금까지 살면서 내렸던 결정들 중 최고의 선택이었습니다.

새로운 문화를 접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은 자신의 숨겨진 재능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막연했던 진로에 대한 확실한 길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또한, 이곳의 집단 기숙생활은 평범한 생활 속에서도 조직 내 리더십과 집단 내에서의 결집의 원동력이 무엇인지를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교환학생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 여러분 주저하지 말고 바로 선택하세요~ 무궁무진한 값진 경험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Q9)

끝으로 경찰대학 친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A) 경찰대학의 한 친구가 말하기를 성공의 정의는 어느 순간 순간을 경험하면서 잘했고, 못했고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경험에서 자신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스스로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지에 의해 판단된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원래 굉장히 내성적인 성격이었으나, 경찰대학에서 사귄 친구들의 세심한 배려와 관심 덕택에 그런 성격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경찰대학에서 항상 적극적으로 생활하려고 했던 태도가 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으리라 봅니다.

같이 생활했던 친구들 너무나 고맙고, 미국으로 돌아가도 평생도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