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人/수기 및 공부법

37기 김동욱 학생의 학습수기입니다! - 1차시험에 관해서

폴라폴리 2017. 5. 27. 17:36

1차시험


1. 전체적인 준비

 

제가 1차 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했던 건 5월부터였습니다. 경찰대는 제가 쭉 꿈꿔왔던 대학이었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하자는 각오를 다잡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경찰대 시험 준비의 시작과 끝은 전부 기출문제였습니다. 저는 7개년 문제집을 구입해서 기출문제를 2번씩 풀어봤습니다. 기출문제 1회를 풀고 나면 정말 종이가 닳을 정도로 많이 분석했습니다. 유형은 어떻고, 문제 접근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스로 탐구했습니다. 경찰대 시험은 실력뿐만 아니라 감각 또한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하루도 빠짐없이 기출문제를 보면서 감각을 길렀습니다.

 

2. 국어

 

사실 국어는 예전부터 제가 가장 잘 하는 과목이었습니다. 처음 풀어본 경찰대 기출문제가 2015년(2014시행)이었는데 91점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조금 우쭐해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다른 기출문제를 풀어봤을 때는 78점이 나왔습니다. 그 때부터 국어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본격적으로 국어 대비에 들어갔습니다. 저는 '문법'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경찰대 국어 시험에서 가장 변별력 있는 부분은 문법입니다. 모의고사나 수능과 달리 기본적인 지식을 물어보는 문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국어 문법을 완벽하게 공부하고 가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국어 문법책을 하나 골라서 2번 정독했습니다. 그렇게 준비를 하고 시험을 보니까 10개가 넘는 문법 문제 중에서 1개만 틀렸습니다. 저는 문학과 비문학은 따로 준비하지 않았는데, 문법은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자신이 부족한 파트를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법에 자신이 있다면 문학과 비문학 중에 자신 없는 것을 골라 공부하면 되고, 문법에 자신이 없다면 문법을 위주로 공부하시면 될 것 밭습니다.

 

3. 영어

 

저는 단어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5월부터 경찰대 시험 치는 전날인 22일까지 매일 영어 단어를 100개씩 외웠습니다. 잘 안 외워지는 단어는 체크를 해서 다음날, 그 다음날, 다음달.... 완벽하게 외워질 때까지 반복했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단어책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텝스책입니다. 1번부터 5번까지의 단어 문제에선 제가 단어를 외웠던 노력이 별로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지만 6번부터 45번까지 모르는 단어가 거의 없었던 것이 정말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경찰대 영어 공부의 핵심은 단어! 라는 것입니다.

 

4. 수학

 

저는 문과이기 때문에 저에게 경찰대 수학은 정말 너무 어려웠습니다. 기출을 반복해서 풀어도 약간만 다른 유형이 나와도 잘 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약 3개월가량 쭉 경찰대를 준비해온 학생으로서 드리고 싶은 말은 몇 번 반복하는 것은 효과 없을 수도 있지만 '엄청난 반복은 반드시 효과가 있다.'라는 것입니다. 저는 수학 기출문제 9개년 정도를 따로 여러 부 프린트해서 1회당 3번씩 총 27번 수학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그 정도 풀고 나니까 어느 정도 감이 생겼고 경찰대 수학을 나름 매끄럽게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