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이야기/학교생활

경찰대학 졸업식

폴라폴리 2010. 11. 24. 09:05

안녕하십니까? 이번 글에서는 경찰 대학의 3대 행사 중 하나인 ‘졸업식’에 대해서 다루어 볼까 합니다. 경찰 대학의 졸업식은 학생들의 절도 있는 행진 및 제식을 볼 수 있다는 점, 하나의 대학 차원의 행사이기 보다는 경찰 전체의 큰 행사라는 점, 대통령 및 국무총리 그리고 경찰청장을 포함한 각종 VIP들이 참여한다는 점에서 다른 대학의 졸업식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졸업식은 보통 언제쯤 할까?
경찰 대학의 졸업식은 2월 달에 진행되는 일반 대학의 졸업식과는 다르게 3월 중순에서 말경 사이에 거행됩니다. 이는 졸업생 및 재학생들의 절도 있는 행사 진행, 그 외 행사 진행 참고 사항 등으로 인해 각종 훈련 및 준비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졸업식 연습 과정은?
서양의 속담 중에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진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경찰 대학 졸업식을 표현함에 있어 이보다 더 적절한 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졸업식 행사 자체는 불과 30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졸업식 행사의 진행 시간은 짧습니다만, 그 시간 동안 전체 600명의 학생들이 절도 있게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훈련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재학생의 경우 근 1주일 동안 학교 안에서 하루 종일, 졸업생들은 근 3주 정도 매일 3~4시간 정도 졸업식 대비 연습을 하게 됩니다. (2010년 기준)
 
 

      중운동장에서 졸업식 훈련을 위해 집합해 있는 학생들 (출처 : 경찰대학 앨범위원회)


      훈련을 위해 중운동장으로 들어오고 있는 여학생대 (출처 : 경찰대학 앨범위원회)


졸업생 및 재학생들은 졸업식 행사 당일 행사가 진행되는 대운동장으로 행진을 하는 연습, 행사 시에 사용되는 각종 제식 등을 연습하게 됩니다. 재학생들의 경우 졸업식 훈련은 근 1주일 동안 햇볕이 내리쬐는 운동장에서 거의 하루 종일 실시되기 때문에, 재학생들은 해당기간동안 몸과 마음이 지치곤 합니다. 하지만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동안 생활하였던 선배님들을 생각하며, 피곤을 이겨내고 열심히 졸업식 연습에 임하려고 노력합니다. 졸업생들의 경우에도 자신들의 마지막 대학 행사인 졸업식을 멋지게 장식하기 위해 졸업식 훈련에 열심히 임합니다.


실제 졸업식은 어떻게 진행될까?
먼저 식전 행사로서 보통 경찰 의장대 시범, 호루라기 연극단 공연, 경찰 특공대 시범, 경찰 교향 악단 연주 등이 이루어 집니다. 이러한 식전 행사가 끝나고 재학생 및 졸업생이 대운동장쪽으로 행진하면서 식이 시작되게 됩니다.

      졸업식 당일 대운동장으로 입장하는 학생들 (출처 : 경찰대학 앨범위원회)              

그리고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의 입장이 있게 되고,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묵념의 순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그 다음에는 학생들의 4년간의 활동을 담은 영상물을 시청하게 됩니다. 그 이후로 각종 상장이 수여됩니다. 먼저 졸업증서 수여가 행해집니다. 졸업증서는 졸업생 1차 총학생장이 대표로 받게 됩니다.


                            졸업증서 수여장면 (출처 : 경찰대학 앨범위원회)

그 이후로 성적 우수상 수여가 행해집니다. 먼저 법학과, 행정학과의 학과성적 수석학생들이 받게 됩니다. 각각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중에서 하나를 받게 되는데, 이때 대통령상은 짝수기수일 경우 행정학과 1등이, 홀수기수일 경우 법학과 1등이 받게 됩니다. 그 이후로 법학과, 행정학과의 학과성적 차석학생들이 받게 됩니다. 행정안전부장관상과 경찰청장상의 둘중에 하나를 받게 되며, 행정안전부장관상의 경우 짝수기수일 경우 법학과 1등이, 홀수기수일 경우 행정학과 1등이 받게 됩니다. 그리고 졸업생 1차 총학생장이 경찰 대학장 상을 받게 됩니다.



                                                      26기 대통령상 수상자 오태욱 경위                          



이후로 임명장 수여가 있게 됩니다. 임명장은 대통령상 수상자가 대표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계급장 부착이 행해지게 됩니다. 그 다음에는 졸업생 1차 총학생장이 대표로 하게되는 임용선서가 있게 되며, 경찰대학장 식사, 국무총리 치사, 교가 제창의 순으로 행사는 끝이 나게 됩니다.
(해당 년도의 행사 주안점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인 바뀔 수 있습니다.)


              계급장 부착 장면



이상으로 경찰대학의 졸업식 행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경찰 대학의 졸업식은 일반대학과는 차별되는 다양한 요소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찰 대학의 졸업식을 참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먼저 매년 3월 중순쯤 열리는 졸업식에 일반인 자격으로 참여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경찰 대학생의 졸업은 학부모나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축하해주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아직 대학을 가지 않은 학생이라면 단순히 ‘지역 주민’의 자격에서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행사의 ‘주인공’인 ‘경찰 대학생’으로 참가하는 것도 멋지지 않을까요? ^^


28기 이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