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이야기/학교생활

섹터란 무엇인가요??!!

폴라폴리 2015. 5. 29. 00:59

안녕하세요!!

 

경찰대학 홍보단 폴라리스 >< 법학과 2학년 김석현, 행정학과 2학년 윤종섭 학생입니다~~

 

오늘은 저희가 경찰대학의 섹터문화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sector’, 부문, 지구, 부채꼴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인데요, 과연 경찰대학에서의 섹터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경찰대학에는 남학생 기숙사 4, 여학생 기숙사 1개로 총 5개의 생활관이 있으며, 각 생활관에는 1,2,3,4학년 학생들이 20~30명씩 총 100여명의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각 생활관에는 8개의 섹터가 존재하는데요, 섹터란 간단히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는 생활 단위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사실 1생활관에는 7개의 섹터가, 여학생들 생활관인 5생활관에는 3개의 섹터가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볼까요? 기숙사 내에서는 각 학년 별로 한 방에 2~4명의 학생들이 생활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활실들이 4학년 생활실, 2학년 생활실, 1학년 생활실, 3학년 생활실 순으로 나열되어 있으며, 이렇게 4개의 방이 하나의 섹터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각 섹터를 구분하기 위해서 섹터 별로 이름이 지정되는데요, 이러한 이름은 섹터의 4학년 방 번호를 따서 명명됩니다~ , 1304생활실(4학년 방), 1303생활실(2학년 방), 1302생활실(1학년 방), 1301(3학년 방), 4개의 방이 하나의 섹터를 이루게 될 때, 이 섹터의 이름은 1304섹터가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섹터는 학생들의 생활실 배정 주기인 한 학기 동안 유지되게 됩니다! , 매 학기 마다 무작위로 각 학년 별 2~4명의 학생들이 하나의 섹터 구성원이 되어 그 학기를 함께 생활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러한 섹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왜 굳이 섹터라는 이름으로 구분을 해두었을까요?

 

아무래도 섹터의 가장 큰 역할은 친목이 아닐 까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각 섹터의 구성원들은 한 학기 동안 다정다감하게 지내게 됩니다 ㅎㅎ. 경찰대학은 특수대학이기에 그 특성 상 후배가 선배를 대함에 있어서 지켜야 하는 예절과 규율이 있는데요, 섹터 구성원 간에는 상대적으로 훨씬 편하고 다정하게 선배를 대할 수 있으며 선배들도 후배들에게 마음 편히 다가갈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섹터끼리 교내에서 자주 모여 함께 라면이나 치킨 등의 취식을 먹기도 하고요학교 밖에서도 자주 모임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뿐만 아니라 구성원 간에 서로 생일을 챙겨주어 생일파티를 함으로써 기숙사 생활 중 느끼는 가족의 빈자리를 메워주기도 하며다른 섹터와 라면 내기 풋살 시합을 하는 등 다양한 추억을 쌓고 서로 친해지곤 합니다^^


그렇다면 친목 외에는 어떤 섹터의 기능이 있을까요? 섹터 내에서 고학년 선배들은 저학년의 학교 적응을 돕거나, 학습, 진로와 관하여 조언을 해주기도 합니다. 먼저 학교 생활을 해보았기에 적응을 힘들어하는 후배들을 이끌어 줄 수도 있고, 아무래도 학교나 경찰,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더 많으니 다양한 조언을 해주기도 하죠! 공부를 잘 하는 선배들은 학습을 도와주고, 운동을 잘하거나 기타를 잘 치는 선배들은 자신의 장점을 살려 후배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곤 합니다!(이 부분은 친목이라고 볼 수도 있겠죠??^^)

 

반면 후배들은 섹터의 업무 등을 맡아서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간혹 전체 학생 대상 설문조사나 물품 배분 등의 업무가 있을 때 저학년 후배들이 이러한 일을 담당해서 하곤 합니다! , 섹터 단위의 업무가 있을 때 저학년 학생들이 업무를 맡아 하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다른 섹터의 후배들이 선배를 찾아올 때 선배에게 출입을 허락 맡으러 가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경찰대학의 특성 상 후배가 마음대로 편하게 선배 방을 들어가거나 찾아가기 힘든데요, 이럴 때에는 후배가 섹터 선배 방에 찾아가 말을 전하거나 누가 찾아왔는지 등을 알림으로써 서로 편하게 볼 일(?)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이 외에도 생활지도 시간에 섹터끼리 산책을 하는 시간을 가지거나, 신입생환영회 때에도 섹터끼리 모여서 신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하고 환영해주는 시간을 갖는 등, 한 학기 동안 다양한 행사에 함께 참여해서 즐겁게 생활하곤 합니다



 

다음과 같이 경찰대학생들은 각자 자신의 섹터에 소속되어 서로 도와가며 학교 생활을 잘 해나가기도 하고, 선후배 간에 친목을 도모하며 공동체 정신을 기르고 있습니다!! 이상, 경찰대학의 섹터문화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경찰대학 입학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 같은 섹터 구성원으로 만나 뵙고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