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人/수기 및 공부법

38기 이지헌 학생의 학습수기입니다. About 내신 관리, 면접

폴라폴리 2018. 4. 18. 00:10

 안녕하십니까! 저는 경찰대학 38 학생이자, 11 폴라리스 홍보단원으로 활동 중인 이지헌 학생입니다. 입시라는 하나의  관문을 앞두고 많이 긴장하고 계실 수험생 여러분 많이 힘드시죠?  또한 고등학교 3 생활 동안 불확실한 대학과 미래 때문에 답답함을 많이 느꼈고, 그만큼 스트레스도  받았던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실 수험생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어 학습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로 ‘내신관리부분이나 ‘면접 관해 중점적으로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앞으로 진행할  수기가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내신관리.

 경찰대학 입시에서 내신이 반영되는 비율은 낮은 편인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15%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경찰대학을 꿈꾸는 학생이라면 이를 간과해서는  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내신관리 팁과 과목별 관리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오직 시험기간에만 공부를 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수업 시간을 간과하게 됩니다. 저는 여러분께 시험 기간에만 내신 준비를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시험 기간에 공부를 더욱 많이, 집중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험 기간이 아닌 ‘평상시에도 내신을 위한 준비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매일  분이라도 오늘 수업 내용을 복습하는 .’  방법은 제가 2학년 때부터 했던 공부방식입니다. 중학교  예체능 준비를 주로 하여 공부의 기초가  쌓여있었던 동시에 1학년 내신 등급에 만족하지  했던 저는 효율적인 내신 준비 방법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고, ‘수업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높은 내신 점수를 받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매일 야자시간  분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빠르게 복습하였고, 수업 시간에 이해가  됐던 부분은  시간에 무조건 이해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렇게 매일 복습을 하는 습관은 시험 기간 공부를 훨씬 수월하게 해주었고, 자연스럽게 높은 내신 점수를 얻을  있었습니다.

 

 (1) 국어.

 내신 국어는 출제하시는 선생님에 따라 교과서에서만 출제되거나, 교과서 내용+비연계 문제 형식으로 출제됩니다. 그럼에도 어느 선생님이 출제하시든 교과서 내용은 출제될 확률이 매우 높으니 교과서 내용 숙지법 위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국어의 경우 시험 전까지는 시험 범위 작품들을 모두 최대한 완벽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감이   오실 테니 실제 저의 예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수업시간에 필기된 내용 그대로를 하얀 백지에 스스로 옮길  있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작품을 공부했습니다. 필기만 반복적으로 읽는다고  내용이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런 조치 없이 그냥 필기 내용만 무조건 읽다보면 자신이  내용을 완벽히 아는 것처럼 착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머리를 믿지 말고 직접 백지에 테스트해보세요. 처음엔 자신이 이렇게 숙지가  되었나 충격을 받으실  있지만, 계속 그런 방식으로 연습하다보면 필기했던 내용이 진정으로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있을 것입니다. 이후   문제를 풀어보며 부족한 개념 부분만 메우신다면 국어 내신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실 것입니다.

 

 (2) 수학.

 수학 내신 고득점을 위해서는 꾸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수학 내신 시험 같은 경우엔 교과서뿐만 아니라 다른 기출문제 등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 기간 외에도 탄탄한 기초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일정량을 정해서 꾸준히 문제를 풀어보세요. 예를 들어 하루에 미적분1 30문제, 확률과 통계 20문제와 같이 자신이 정한 임의의 기준에 따라 문제를 매일 풀어나가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틀린 문제들은 따로 오려서 오답노트를 만들면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깨달을  있을 뿐만 아니라 시험 대비에도 매우 효과적일 것입니다.

 

 (3) 영어.

 영어 출제 방식은 비연계 문제가 출제되느냐 마느냐로 나눠진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수능 형식과 비슷하게 연계 문제와 비연계 문제를 섞어 출제합니다. 먼저, 연계 문제 대비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계 문제는 제시된 지문 숙지가 관건입니다. 많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 지문이 변형된다면 어떻게 변형될까?’ 하고 스스로 예측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문마다 여러 방식으로 변형 예측을  , 직접 풀어보세요. 예를 들어 빈칸 문제라면 지문을 복사한  예측한 빈칸 부분을 화이트로 지워 문제를 풀어보세요. 그런 식으로 연습한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연계 문제 대비를   있습니다. 다음은 비연계 문제 대비법입니다.  부분은 수학처럼 꾸준한 연습으로 완성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학 시험과는 다르게 시험에서의 팁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실제 시험에서 연계 문제를 빠르게  다음 나머지 시간을 비연계 문제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연계 문제 대비를 확실히 할수록 비연계 문제를  시간을   있어  높은 점수를 받을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문제씩 비연계 대비를 하되 시험 기간에는 최대한 연계 문제에 집중하면서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를 받으실  있을 것입니다.

 

 (4) 사회탐구.

 사회탐구 과목은 개념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개념 틀이 잡혀야 문제를 접함에 있어서도 부담이  수가 있습니다. 저는 사회탐구 공부법에 있어 백지 테스트를 추천합니다. 백지 테스트는 개념을 많이 읽은  어느 정도 개념에 익숙해 졌다 생각하면 백지에 단원명만 적고  단원의 내용을 스스로 적고 완성해보며 연습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게 스스로 테스트를 진행하시다 보면 자신의 개념 틀에서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쉽게 파악할  있습니다. 이후 파악된 부족한 부분에 유의하고 문제를 풀이하는 방식으로 연습하다 보면 실제 시험을 빈틈없이 치르실  있을 것입니다.

 

 2. 면접.

 요즘 면접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져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6 대학의 면접을 다녀보며 느낀 점은 각각의 대학마다 면접 방식이 다르고,  방식에 따라 준비를 달리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저는 경찰대학만의 면접과 준비 방식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경찰대학의 면접은 ‘토론 면접’, ‘창의력 면접’, ‘인성, 적성 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면접의 내용과 형식을 자세히 알려드리긴 힘들기에 어떤 방식으로 준비하면 좋은지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토론 면접.

 토론 면접은  그대로 정말 토론을 진행하는 면접입니다. 처음 보는 학생들과 토론한다는 것이 조금 부담스러울  있지만, 지원자의 배려와 경청 능력을 판단하는 데엔 토론 면접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토론에서 가장 유의해야  점은 내가 어떻게 말해야 하느냐가 아닌 ‘내가 상대방의 말을 얼마나  듣느냐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세요. 토론에 분명 도움이  것이고, 면접에서 그만큼 자신에게 많은 기회가  것입니다.

 

 (2) 창의력 면접.

 창의력 면접에서는 학생들의 대처 능력을 주로 보는  같습니다. 당황할 만한 질문에 어떻게 대처하는지와 같이 창의력 면접은 학생들에게 순발력과 센스를 요구할 때가 많습니다.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친구들이나 선생님들과 모의 면접을 많이 진행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학생부나 자기소개서 등을 가지고 모의 면접을 진행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면접 센스와 대답할 말들이 완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준비를 한다면 창의력 면접에도 분명 도움이  것입니다.

 

 (3) 인성, 적성 면접.

 인성, 적성 면접은 질문 범위가 아주 다양합니다. 하지만 지원자의 경찰 적합성이나 인성을 주로 판단하는 면접이니 솔직하게 대답을  필요가 있습니다. 괜히 말을 꾸며내면 오히려   좋은 인상을 심어   있습니다. 창의력 면접 준비 방식과 비슷하게 학생부나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모의 면접을 진행해 보세요. 그런 식으로 면접에 익숙해지신다면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표현할  있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할  있게  것입니다.

 

 3. 끝으로.

 지금까지 내신관리와 면접 준비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고등학교 생활, 힘들  있습니다. 시험, , 스트레스와의 끊임없는 싸움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방식으로 꾸준히 노력한다면 분명 성공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해내실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글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